contents area
만성질환예방관리
- 작성일2019-05-15
- 최종검토일2024-03-25
- 담당부서만성질환총괄과
- 연락처043-719-7395
detail content area
사업소개
추진경위
- ('05년) '지역사회 조사·감시체계 구축 및 지역사회 인력개발 계획' 수립
- ('06년) '만성병 조사·감시 FMTP' 시범사업 실시
- ('08년) '만성질환 관리 및 조사·감시 FMTP'로 교육영역 확대
- ('12년) 권역별 교육 격차 최소화를 위한 교육자 교육 프로그램(Teacher’s Training Program) 도입
* (명칭 변경) '만성병 조사·감시 FMTP' → '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조사 전문가 FMTPⅡ' - ('14년) 자료활용 심화교육 실시 시작
- ('17년) '만성질환 사업기획 및 건강조사 FMTP' 명칭 변경 및 교육대상자 추가 확대(고혈압·당뇨병 등록교육센터 전문인력)
※ (2023년 기준) 지역별 보건전문인력 총 4,918명 배출
년도 | 2006' | 2007 | 2008 | 2009 | 2010 | 2011 | 2012 | 2013 | 2014 | 2015 | 2016 | 2017 | 2018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2023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사업명 | 만성병 조사·감시 FMTP | 만성질환 관리 및 조사․감시 FMTP | 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조사 전문가 FMTPⅡ | 만성질환 사업기획 및 건강조사 FMTP | 만성질환 사업기획 및 건강조사 전문가 실무교육 과정(FMTP) | |||||||||||||
교육이수자/ 교육대상자 |
121/ 124 |
445/ 449 |
460/ 464 |
456/ 459 |
449/ 452 |
411/ 414 |
240/ 242 |
233/ 237 |
215/ 218 |
205/ 209 |
208/ 209 |
241/ 246 |
242/ 251 |
215/ 219 |
202/ 216 |
191/ 215 |
186/ 197 |
201/ 217 |
교육이수율(%) | 97.6 | 99.1 | 99.1 | 99.3 | 99.3 | 99.3 | 97.5 | 98.3 | 98.6 | 98.1 | 99.5 | 98.0 | 96.4 | 98.2 | 93.5 | 88.8 | 94.4 | 92.6 |
교육시간 | 132시간 | 220시간 | 185시간 | 181시간 |
* '06년 3개 시․도 59개 보건소 대상으로 시범운영
교육목적
- 지역보건관련공무원을 대상으로지역건강통계 생산 및 관리에 역량 향상
- 지역건강통계의 활용을 통한근거기반의 만성질환 사업기획 및 관리 역량 배양
* 지역보건법 제16조(전문인력의 적정 배치 등) ③ 보건복지부장관과 시·도지사(특별자치시장·특별자치도지사를 포함한다)는 지역보건의료기관의 전문인력의 자질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훈련을 시행하여야 한다.
교육대상 : 약 274명
- 시·도 및 보건소 내 지역사회건강조사, 심뇌혈관질환관리 등 만성질환 업무담당자
- 고혈압·당뇨병등록교육센터 전문인력 등
교육과정('24년도)
교육시수
연 180시간(2024년도 기준, 3~11월 중 총 9회, 1박 2일 과정/1회)
교육영역
중앙정책교육(10시간), 지역현장교육(6단계, 총157시간), 최종교육과정(13시간)
교육 세부내용
- 중앙정책교육 : 전문가 실무교육과정(FMTP) 교육‧훈련 과정의 도입, 만성질환관리에 관한 우리나라 정책기조·내용 이해 및 만성질환관리사업 사례 파악
- 지역현장교육(6단계의 교육 및 현지 지도 교육)
* 사업기획 : '지역사회건강조사' 결과를 통한 지역건강문제 파악, 보건사업기획 및 계획서 발표
* 조사관리 : '지역사회건강조사' 이해, 조사도구 개발 및 조사계획서 작성, 통계실습 및 활용 - 최종교육과정 : 우수사례 구연 및 포스터 발표(교육성과물) 등 학술대회 수준의 최종평가대회
구분 | 단계 | 횟수 | 강의형태별 시간 수 | 장소 | 내용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강의 | 실습토론 | 과제 | 계 | |||||
중앙정책교육 | - | 1 | 10 | - | - | 10 | 대표대학 | 정책기조 및 정책내용 이해 |
지역현장 교육·훈련과정 (권역별) |
1단계 | 1 | 6 | 7 | 7 | 20 | 책임대학 | 지역사회 건강조사 이해 및 문헌자료 검색 |
2단계 | 1 | 6 | 7 | 10 | 23 | 책임대학 | 건강조사자료 이해, 조사도구 개발 | |
3단계 | 1 | 2 | 10 | 24 | 36 | 책임대학 | 통계분석전략 수립, 조사계획 작성 | |
4단계 | 1 | 7 | 7 | 10 | 24 | 책임대학 | 지역사회 보건지표 생산 | |
현지지도 | 1 | - | 20 | - | 20 | 지역사회현장 | 통계실습 및 조사자료 입력 | |
5단계 | 1 | - | 14 | 9 | 22 | 책임대학 | 조사결과제시, 평가 및 조사결과 기반 사업계획서 작성 | |
6단계 | 1 | - | 12 | - | 12 | 책임대학 | 사업계획 발표 및 평가 | |
최종교육과정 | - | 1 | 13 | - | - | 13 | 대표대학 | 권역별 평가결과 발표 |
시간 계 | 44 | 77 | 59 | 180 | - | - |
교육 평가방법
- 필답평가, 현지실습/과제물, 근태 3영역으로 평가하며 최종 합계 60점 이상 시 수료
평가방법 | 배점 | 평가내용 |
---|---|---|
필답평가 | 35% |
|
현지실습 및 과제물 (현지실습20%, 과제물 25%) |
45% |
|
근태평가 (출결점수) |
20% |
|
교육기관(13개 기관)
시‧도 | 대학 | 시‧도 | 대학 |
---|---|---|---|
서울(대표) |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| 부산·울산 |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|
대구 | 경북대학교 의학대학 | 인천 |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|
광주‧전남 |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| 대전‧충남‧세종 |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|
경기 |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| 강원 |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|
충북 |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| 전북 |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|
경북 |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| 경남 |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|
제주 |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| - | -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