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손상
- 작성일2022-04-19
- 최종검토일2024-04-15
- 담당부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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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의
- '운수사고'는 사람이나 화물을 운반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계장치와 관여된 사고를 의미하며, 법에서는 도로교통법 제 2조의 규정에 의한 도로에서 차량의 운행 중 사람에게 피해가 발생한 사고를 말하고 있습니다.
- 교통사고는 사망과 부상 발생의 주요 원인이며 장애 발생 및 치료비용 등의 사회경제적 부담이 높은 문제이기도 합니다.
특징
- 2000년대 이후에는 매년 운수사고 사망자 수가 감소하고 있지만, '20년 인구 10만 명당 6명으로, OECD 회원국 평균인 4.7명에 비해 많았고, 36개 OECD(경제협력개발기구) 회원국 중 29위 수준입니다. 국내 운수사고 손상환자수는 감소하고 있지만, 입원분율은 전체 손상환자(15.9%)보다 높아 상대적으로 중증도가 높습니다.
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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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수 | 47,800건 | 45,006건 | 42,706건 | 31,628건 | 26,531건 | 26,173건 | ||||||
입원 | 10,668 | 22.3 | 10,236 | 22.7 | 9,337 | 21.9 | 7,738 | 24.5 | 7,407 | 27.9 | 7,296 | 27.9 |
사망 | 1,008 | 2.1 | 955 | 2.1 | 871 | 2.0 | 803 | 2.5 | 743 | 2.8 | 737 | 2.8 |
- 운수사고 종류중에서는 차량(탑승자)이 35.8%로 가장 많았고, 자전거(20.6%), 보행자(17.2%), 오토바이(17.1%) 순이었습니다.
차량·탑승자 | 자전거 | 보행자 | 오토바이 | 기타, 미상 육상운송수단 |
농업용 특수차량 |
산업·건설용 특수차량 |
선로 차량 | 수상,항공 운송수단 |
기타,미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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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.8 | 20.6 | 17.2 | 17.1 | 7.5 | 1.1 | 0.3 | 0.1 | 0.1 | 0.1 |
- 사고자의 개인적 습관, 건강 상태, 연령, 차량 결함, 날씨 등의 위험요인에 따라 발생률, 사망률의 차이가 있어 이를 고려한 체계적인 예방 프로그램 및 관리 정책이 필요합니다.
주요 자료원
- 질병관리청에서 발간하는 국가손상종합통계, 퇴원손상통계, 손상 유형 및 원인 통계에서 운수사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(TAAS)에서는 교통사고 통계 및 심층 사고통계 분석 정보, GIS 기반의 교통사고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* 교통사고 통계분석, 교통안전지수, 도로교통 사고 비용 추계,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등 - 교통사고 DB관련 국제기구로는 경제협력개발기구(OECD), 국제도로교통사고데이터베이스(IRTAD), JTRC(OECD, ECMT 합동 교통연구센터) 등이 있습니다.